기쁨으로 수용하라.
기뻐하면 기뻐할 일만 생겨난다
힘든 것에는 뜻이 있다.
감사함으로 수용하라.
믿음의 열도를 10배로 늘여라.
100배의 수확이 보장된다
모두를 위하는 사람이 되라.
그것이 나를 위하는 지름길이다
진리가 아니면 따르지 말라.
길 한번 잘못들면 평생 후회한다.
2019년 7월 27일 토요일
일본 아베 가 싫다면서도 日관광 폭발적.
“사람과 동물 자연 모두의 행복을 추구한다 는 좋은 취지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널리 알려질 수 있도록 열심히 활동하며 아무 거리낌없이 생활 과 아픔없이 웃음만 안고 삶을 영위하는 세상살이 야말로...
일본 아베 가 싫다면서도 日관광 폭발적입니다, 저가항공 역할 컸다.
日 노선 과잉 경쟁 '부메랑'
아베 집권기 日방문 4.5배↑..일 노선 조정 불가피<script async 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script> <script>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google_ad_client: "ca-pub-4162949345545299", enable_page_level_ads: true }); </script>
저비용항공사(LCC)가 몸집을 급격히 불리며 각종 부작용이 속출하고 있다.
국제선 여객점유율은 이미 대형항공사(FSC)를 추월했지만 서비스 품질은 형편없다.
외형성장에 치중해 특가 꼼수, 엔저에 편승한 일본 노선 확대 등에 집중하다 정작 고객 편의라는 공익 기능은 등한시했다.
LCC 산업의 폭풍성장을 노린 투기성 자본이 몰려들고, 이익만을 좇는 투자자들이 공익 가치가 반영된 항공면허를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만 보고 있어 국민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는 지적이다.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로 한일관계가 악화일로를 걷고 있는 가운데 그간 '효자 노선'으로 불리던 일본 노선을 두고 국내 저비용항공사(LCC)들이 고심에 빠졌다.
엔저 영향에 힘입어 경쟁적으로 공급을 늘려 왔지만, 최근 줄어드는 수요와 경제보복 이슈까지 겹쳐 향후 수익성을 장담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런 까닭에 LCC들은 일본 노선을 감축하는 등 '탈(脫) 일본'을 서두르는 모양새다.
일각에선 이번 현상이 LCC들의 영업방식이 아웃바운드에 과도하게 편향된 결과라고 지적한다.
국내 관광산업 발전을 위해선 외국인을 국내로 데려오는 '인바운드' 영업이 활성화 돼야 한다.
하지만, 한국의 저가항공사들은 내국인을 외국으로 실어 나르는 '아웃바운드' 영업에 치중하며 관광수지 적자를 부추겨 왔다.
일본 아베 집권 후 대일 호감도 추락에도 日 관광은 되레 급증
지난 12일 한국갤럽 발표에 따르면, '일본에 호감이 간다'는 응답은 12%로 나타났다.
지난 2011년 동일본 대지진 발생 때는 41%로 최고치를 찍었으나 2015년 17%로 급격히 떨어졌고, 이번에 수출규제 이슈가 겹쳐 다시 한 번 일본에 대한 호감이 최저치를 기록했다.
반면, 같은 기간 방일 한국인 관광객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일본정부관광국(JNTO)에 따르면, 일본을 방문한 한국인 수는 2011년 165만8073명에서 2015년 400만2095명으로 2.4배 늘었다.
지난해에는 753만8952명으로 아베 내각 출범 이전에 비해 4.5배 뛰어오르며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방일 방한 일본인 수(284만8527명)의 3배에 달하는 수치다.
한일 갈등은 아베 집권시기가 본격화된 2012년 이후부터 역사·정치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번 수출규제 전 대일 호감도가 가장 낮았던 2015년은 아베 내각이 역사교과서에 위안부·강제징용 등 서술을 삭제조치하고, 독도가 일본 영토라는 내용의 영문 동영상을 배포하던 시기다.
하지만 그해 방일 한국인 수는 전년보다 45.3%(400만2095명) 늘었다.
일본 여행 수요가 한일관계 갈등상황과는 무관한 것처럼 보이는 배경이다.
이 때문에 항공·여행업계에서도 한일관계가 악화될 때에는 오히려 방한 일본인 여행 수요 변화에 민감했고, 방한 일본 여행 수요에 대한 우려는 크지 않았던 게 사실이다.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방일 한국인 수는 325만800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4.7% 감소했다.
같은기간 베트남으로 떠난 한국인 수는 176만4205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22.4% 늘었고, 대만행도 9.8%, 말레이시아행도 11.8% 늘어났다.
여기에 최근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 이슈가 겹치며 향후 전망도 좋지 않다.
항공사들도 줄어드는 일본 여행 수요와 수출규제 이슈 장기화에 대비해 앞다퉈 일본 노선 감축에 나서고 있다.
과거 경쟁적으로 늘렸던 일본 노선 확대가 수익 악화 우려로 돌아온 셈이다.
이스타항공은 9월 초부터 부산~오사카, 부산~삿포로 등 2개 노선 운항을 중단하기로 했고, 에어부산은 대구~도쿄 노선은 운항을 중단할 계획이다.
티웨이항공은 7월 하순, 8월 중순부터 각각 무안~오이타, 부산~오이타 등 2개 노선을 비운항하기로 했다.
일각에서는 해외에서 수요를 확보하는 인바운드(외국인의 한국여행) 상품 발굴보다 편한 아웃바운드에 기댄 단순 영업 전략이 빚은 반작용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이번 기회에 항공사들이 단기적 수익을 올리기 위한 영업전략이 아니라 장기적 관점에서 접근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script async 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script> <script>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google_ad_client: "ca-pub-4162949345545299", enable_page_level_ads: true }); </script>
허희영 한국항공대 교수는 "관광 수지나 장기적인 항공업계 발전으로 보면 인바운드 전략에 승부를 걸어야 하는데 그동안은 아웃바운드만 경쟁적으로 늘려왔다"며 "이번 기회에 LCC들이 장기적 관점에서 인바운드 개발쪽으로 영업전략을 고민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3. 이런사항인데 왜우리는 일본여행을 고집할까???
일본인들이 올해 여름휴가 지출을 줄일 계획이라고 24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보도했다.
한국의 일본여행 보이콧이 거세지는 가운데, 일본인들도 자국 여행을 외면하면서 일본 관광업계가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인다.
일본 메이지야스다 생명보험이 최근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일본인들이 올 여름 휴가에 사용할 휴가비의 평균은 6만8000엔(74만원)이다.
이는 이 업체가 해당 설문조사를 실시한 2006년 이래 최저치다. 액수는 지난해에 비해 비교적 큰 폭인 1만6000엔(17만원)가량 줄어든 것이다.
SCMP는 "일본인들의 휴가 소비가 줄어든 건 날씨와 경제 우려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일본 직장인들의 올 여름휴가 보너스가 지난해 대비 2.5%가량 줄면서 지출을 줄이는 이가 늘었다는 분석이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소득세를 인상하려는 것도 일본 소비자에게 부담이 되고 있다.
아베 행정부는 지난 2014년 4월 소비세율을 5%에서 8%로 인상했으며, 오는 10월 다시 10%로 올릴 계획이다.
궂은 날씨도 휴가철 소비를 위축시키고 있다.
긴 장마와 태풍으로 도쿄의 기온은 지난주 평년보다 8℃ 떨어지고 일조시간도 3시간으로 줄어들면서 피서객 수도 덩달아 줄고 있다.
지난달 29일 개장한 도쿄의 토시마엔 유원지에 이달 15일까지 방문한 이는 2600여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5% 줄었다.
최근 한국에서 일본 여행 보이콧 움직임도 거세 일본의 관광업은 더욱 어려워질 전망이다.
올해 상반기에 일본을 방문한 한국인 관광객 수는 전년 대비 3.8% 줄면서 5년 만에 처음으로 하락했다.
SCMP는 "악화하는 한일 무역분쟁으로 입을 타격에 대비해 일본 기업들이 버틸 준비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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